시상·행사

시상·행사

Korea Institute of Service Industry

CSR /ESG 경영대상

"CSR/ESG 경영대상"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경영과 비재무적 기업가치와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 요소를 반영해 평가하는 우수한 기업 및 기관을 발굴하는 제도

역대 수상기업

이미지명
이미지명

CSR의 정의

CSR(Corp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활동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주는
직·간접적 이해관계자들에 대하여 윤리경영, 환경경영, 혁신경영, 창조경영, 사회책임경영활동 등으로
발생 가능한 제반 이슈들에 대한 기업의 리스크를 줄이고 지속가능 경영으로 기업가치를 제고시키며,
이해관계자 기반 경영활동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SR 경영대상

이미지명
이미지명

CSR경영대상 인증마크

이미지명

ESG경영대상 인증마크

이미지명

상장

한국형 CSR 지수의 가치

한국형 CSR 지수인 NCSRI(Nation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dex)를 제시합니다.

본 지수는 GRI, UNGC, ISO26000 등의 글로벌 CSR 지수를종합해 ESG를 반영한 국내 기업에 부합할 수 있도록 만든 모델로 노동/인권, 환경, 윤리/공정, 상생, 소비자 등의 항목을 포함해, 윤리경영, 환경경영, 혁신경영, 창조경영, 사회책임경영 등으로 개발 된 지표로 국내기업의 글로벌 진출뿐만 아니라, 최근해외에서는 기업간의 거래에 있어서도 상대 기업의 사회 책임에 한 보고서를 요청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전략으로 기업의 사회 책임에 대한, CSR지수 방향은 국내 기업의 글로벌 진출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를 더 나은 사회로 변화시키는테 기여할 수 있다는 데서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명

기업을 평가하는 새로운 글로벌(Global) 기준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공표할 ISO 26000은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표준 가이드라인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이것이 
국제적인 규약으로 발전하여 해외 무역에서 비관세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국제적인 규약과 각종 사회적 책임 경영 
가이드라인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기업의 전략 수단

기업의 다양한 사회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된 기업의 평판은 소비자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판단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소비자의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구매 의도나 구매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업이 윤리적이고 정직하며 환경 
친화적인지 혹은 소비자의 요구에 잘 반응하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CSR을 잘 이용하는 기업에게는 강력한 경쟁력이 되는 반면,
상업적인 이익만을 추구하여 이를 무시하는 기업에게는 약점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NCSRI [ National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dex ]
기업과 사회의 공존과 조화로운 상생에 초점을 맞춘 한국형 사회공헌지수 개발

CSR 경영대상

이미지명

사업명칭

CSR 경영대상

추진시기

매년 6월,국회 의원회관 (예정) ※일정, 장소는 사정에 따라 변경 가능

추진방식

각 분야별 양식에 맞는 서류에 대한 심사위원 평가 결과

추진대상

CSR 경영의 실천 노력 및 운영성과를 바탕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한 기업 • 기관 • 단체 • 개인

주최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

주관

대한민국 CSR 대상 조직위원회

역대 후원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