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네이버, EBS 특강부터 취미 클래스까지… 끊김없는 라이브 위한 기술 지원

  • 관리자 (kiso)
  • 2020-05-18 11:45:00
  • hit15
  • vote0
  • 222.111.188.130

EBS 라이브 특강, 알림·실시간채팅·‘타임머신’ 기능 지원
비공개 그룹 모임은 밴드 라이브 통해… 3월 이용 700%↑
클라우드로 원활한 동영상 강의 시스템 지원도

네이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면 접촉에 어려움을 겪는 각종 교육기관, 학원 등의 원활한 온라인 라이브를 위해 기술 지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버TV와 그룹형SNS 밴드에서의 라이브 가능 조건을 일부 완화했고, 온라인 강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서비스 및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TV 통해 EBS·질본 등 온라인 라이브 지원
네이버TV에서는 EBS에서 제공하는 2주 라이브 특강을 볼 수 있다. 지난달 25일 개설된 2주 라이브 특강은 최근 2주 연장 돼 오는 17일까지 학교 시간표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 수업 진도를 이어 나갈 예정이다.

현재 네이버TV에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의 학년별 EBS 특강 채널이 개설돼 있다. 개설된 채널을 구독하면 라이브 공지를 미리 알림으로 받을 수 있고 라이브 중 실시간 채팅도 가능하다. 특히 네이버TV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포함해, 웨일, 크롬, 사파리 등 모든 브라우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실시간 라이브 중, 영상을 초단위로 돌려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도 있어, 필요한 내용을 반복 학습 하거나 라이브 중 놓친 내용을 다시 볼 수 있다.


EBS 2주 특강./네이버TV
네이버는 보다 많은 단체와 기관들이 네이버TV를 통해 온라인 라이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네이버TV 모든 채널의 라이브 권한 기준을 구독자 1000명에서 300명으로 낮췄다. 또 네이버TV는 학원, 강연, 종교 등 모임 목적이 분명한 법인과 단체를 대상으로 구독자수와 상관 없이 네이버TV 라이브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EBS, 질병관리본부 등이 네이버TV를 통해 라이브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끼리’ 라이브할 수 있는 밴드 라이브
그룹형SNS인 밴드에서도 라이브 기능이 지원된다. 주로 참여 인원이 제한된 그룹에서 진행할 경우 유용하다. 밴드를 활용하면 출석체크, 그룹콜 등이 가능하며 라이브에 필요한 자료를 파일,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으로 업로드하고 저장할 수 있다. 밴드 PC와 모바일앱을 통해 라이브가 가능하며, 시청 인원의 제한도 없다.



밴드에서는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지원 도구를 제공한다./네이버 밴드
또 라이브 방송이 종료되면 영상을 밴드에 저장하거나 밴드 게시글로 멤버들과 공유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코로나19로 비대면이 늘어나며 학원, 교회, 취미레슨 등 다양한 그룹에서의 밴드 라이브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월 기준 밴드에서 라이브를 진행한 밴드 수는 전월 대비 717%, 라이브 횟수는 736% 증가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신속한 강의 개발 컨설팅 지원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은 대학 등 교육기관이 동영상 강의 시스템을 빠르게 구축하고, 기존 학습관리시스템(LMS)와 연동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서비스와 컨설팅을 제공한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라이브 스테이션(Live S

tation)’과 ‘VOD 스테이션’을 이용하면, 실시간 강의 및 VOD 스트리밍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또 유연한 클라우드 인프라의 강점을 이용해 동시접속자가 증가해도 서버 다운이나 강의 끊김 없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네이버의 라이브 플랫폼인 ‘브이라이브’, ‘잼라이브’ 및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드위드’에도 적용돼 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0]

열기 닫기